광고

'탄소중립 사업' 중소기업 모집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4/02/14 [10:23]

'탄소중립 사업' 중소기업 모집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4/02/14 [10:23]

  © 관련 이미지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2월 19일부터 3월 8일까지 ‘2024년 중소기업 탄소중립전환지원 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

 

 글로벌 기업의 공급망 탄소관리 강화에 따라 저탄소 공정전환이 시급하다. 이에 중소기업의 탄소감축설비 투자를 지원하여 저탄소 공정전환 및 탄소중립 분위기 확산을 도모하고자 ’22년부터 추진 중인 이 사업은 국내 탄소감축 규제* 대상이 아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설계, 탄소저감 설비도입 등을 원스톱 패키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 탄소감축 규제: 배출권거래제, 목표관리제

 

 모집 대상은 기초 분야 및 고도화 분야로 나뉘며, 양 분야 모두 기업당 최대 3억 원을 지원하고 기초분야는 보조율 50%, 고도화분야는 70% 이내이다.

 

 1차 금속 제조업, 금속 가공제품 제조업, 비금속 광물제품 제조업 등 탄소 다 배출업종 영위기업 등은 가점부여를 통해 선정 시 우대한다.

 

 특히, 올해에는 지원 규모(100여개사 내외)를 작년에 비해 2배 이상 확대하고, 고도화분야 참여기업 대상에 기술보증기금 넷(Net)-제로(Zero) 멤버스(Members*) 참여 기업을 추가하여 다양화한다.

 

* 제로 멤버스: 기술력이 우수한 기업에 저탄소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탄소중립기업 육성 프로그램

 

 중소벤처기업부 관계자는 “해외 탄소관련 무역장벽 뿐 아니라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로 인해 중소기업도 탄소중립 시대를 적극적으로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국내·외 탄소 관련 제도에 대응할 인력·자본·정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전환을 지속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보다 자세한 내용 및 신청은 '이에스지(ESG)통합플랫폼'에서 가능하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