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디지털 분야, '입법'은?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3/11/24 [15:53]

디지털 분야, '입법'은?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3/11/24 [15:53]

  © 운영자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국회입법조사처는 28일 오후 2시 국회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공동으로 「디지털 분야 법률 현황과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입법 과제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디지털 분야의 국내 법률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주요 성과와 과제를 점검한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디지털플랫폼정부의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입법과제를 모색하는 자리다. 

 

 우리나라는 디지털 인프라 구축, 정보화 확산, ICT 융합을 거쳐 디지털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그 핵심 자원인 데이터를 잘 활용하도록 하는 입법은 국가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제다.

 

  주제발표에서 정준화 입법조사관(국회입법조사처)과 권헌영 교수(고려대학교,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법·제도 거버넌스 TF장)는 디지털 분야 법률의 연혁과 주요쟁점, (가칭)디지털플랫폼정부특별법을 포함한 입법전략을 제시한다. 

 

 토론에는 송희준 명예교수(이화여자대학교, 전 정보통신전략위원회 위원)를 좌장으로 학계, 법조계, 언론계, 시민사회계 전문가 및 관계부처가 참여하여 입법적·제도적 과제를 논의한다. 

 

 학계에서는 김영미 교수(상명대학교, 한국정책학회장), 조소영 교수(부산대학교, 한국공법학회장), 이재호 선임연구위원(한국행정연구원)이 토론에 참여한다. 

 

 이번 세미나는 향후 디지털 분야의 입법 방향을 모색하고, 데이터의 공유·확산에 대한 구체적 입법전략을 논의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미나 관련 정보는 '국회입법조사처 홈페이지(https://www.nar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