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스마트 마켓 시범사업, ‘점포’ 모집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1/07/29 [10:50]

스마트 마켓 시범사업, ‘점포’ 모집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1/07/29 [10:50]

  © 운영자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스마트화를 기반으로 한 소매업 점포 육성을 위한 ‘스마트 마켓 시범사업’에 참여할 점포를 7월 29일(목)부터 8월 23일(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스마트 마켓 시범구축 사업’은 스마트 역량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동네상점을 선발해 이를 구현할 인프라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구축된 매장은 동네상점 고객이 매장 내에서 스마트 기기와 지역특색 콘텐츠를 즐기며 쇼핑할 수 있게 된다.
 
‘21년 시범으로 지원되는 규모는 약 130개로, 스마트 기기를 기본으로 하고 높은 접근성과 체험을 활용한 융합형과 지역특화형으로 구분한다.
 
융합형은 소매업종 간 융합을 지원하는 모델이고, 지역특화형은 지역 및 공간의 특장점을 활용하여 로컬 콘텐츠와 커뮤니티 중심의 스마트 쇼핑·체험 공간을 구축하는 모델이다.
 
< 모집 유형 >

 

△ 융합형: 다양한 업종 간의 융합과 스마트 기기의 재미적인 요소를 결합시켜 편의점·대형마트와 차별화된 스마트 쇼핑 공간

 

△ 지역특화형: 온라인이 대체할 수 없는 로컬 콘텐츠와 커뮤니티 중심의 지역맞춤 및 특화형 스마트 서비스 공간

 

신청자격은 ① 매출규모 및 상시근로자 규모 소상공인 기준(도소매업 50억 원 이하, 상시 근로자수 5인 미만)에 부합하고, ② 포스(POS)기기와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③ 소매업을 영위하는 상점이어야 한다.
 

선정 기준은 사업 참여자의 사업추진 의지·역량, 아이디어의 혁신성, 성장가능성 등이다. 서면, 현장 및 발표평가 등 3단계를 거쳐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점포에게는 경험형 마켓 기획, 스마트 장비 도입, 스마트 기술 활용 등 경험형 스마트 마켓 구축에 필요한 비용으로 최대 3,000만 원까지 지원한다. (국비 지원 85%, 점주 자부담 15%)
 
또한 디자인, 건축, 브랜딩, 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 그룹을 통해 사업 참여자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고도화하는데 필요한 도움도 받을 수 있다.
 
중기부는 7월 29일(목)부터 8월 23일(월)까지 권역별로 온·오프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경험형 스마트슈퍼 사업 내용과 참가 신청방법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안내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누리집(www.semas.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남재균 기자 news3866@sisakorea.kr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