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코리아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찾는다!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4/07/17 [14:27]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찾는다!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4/07/17 [14:27]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고용노동부 등은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을 선정하여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하고 선정계획을 발표했다.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은 유연근무 활용, 근로시간 단축, 휴가 사용, 일·육아 병행, 기타 일하는 방식·문화 등을 정량적·정성적 지표로 평가하여 실적이 탁월한 기업 100개소 내외를 선정한다. 

 

고용부는 지난 2019년부터 중소·중견기업 대상으로 '근무혁신 우수기업'을 선정해 왔으나, 이번에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으로 확대·개편하면서, 선정 대상을 대기업까지 확대했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되면, 정기 근로감독 면제, 관세조사 유예, 금리 우대 등의 혜택 외에도 기술보증·신용보증 우대, 출입국 우대, 중소기업 정책자금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기업은 사업 개시일로부터 2년이 경과하고, 임금체불이나 산업안전 관련 명단공개 등의 결격사유가 없어야 한다. 기존에 근무혁신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도 신청할 수 있다. 단, 공공기관·공기업은 제외된다.

 

신청 기간은 7월 17일부터 8월 30일까지, 노사발전재단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기업에 대해서는 서면심사(9월), 현장실사(10월), 최종심사(11월)를 거쳐 우수기업을 선정하고, 11월 관계부처·경제단체 합동 콘퍼런스를 통해 선정서(패)를 수여하며 3년의 유효기간 동안 각종 혜택이 주어진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