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체 해조육·수산배양육’ 개발

남재균 기자 | 기사입력 2024/05/09 [14:25]

‘대체 해조육·수산배양육’ 개발

남재균 기자 | 입력 : 2024/05/09 [14:25]

  © 운영자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해양수산부는 ‘대체해조육* 및 수산배양육** 기술개발’을 본격 추진한다.

 

* (대체해조육) 해조류, 미세조류 등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을 활용하여 육고기와 흡사하게 제조한 식품

 

** (수산배양육) 어류·패류·갑각류 등 수산 동물로부터 유래한 조직 또는 세포를 배양하여 육고기와 흡사하게 제조한 식품

 

 대체식품은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국제적인 식량위기의 대응책이자, 최근의 채식 소비 경향을 반영한 미래 유망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국제 컨설팅 기업(A.T. Kearney)은 2040년 전 세계 육류 시장에서 대체식품이 6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미국, 싱가포르 등 선진국에서도 대체식품 개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세계 대체·배양 수산식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올해부터 5년간 총 286억 원을 투입하여 원천기술 개발부터 상업성 있는 시제품 개발까지 이루어지는 ‘대체해조육 및 수산배양육 기술개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대체해조육 연구 사업자로 선정된 인테이크(주) 등 9개 공동연구기관은 미역·다시마 등을 활용한 어묵 및 소시지를, 국립부경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8개 공동연구기관은 클로렐라·스피룰리나를 활용한 연어 제품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수산배양육 연구 사업자로 선정된 강릉원주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7개 공동연구기관은 참다랑어·랍스터 등의 세포를 배양한 바로요리세트(밀키트) 개발을,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등 10개 공동 연구기관은 능성어·대하 등의 세포를 배양한 구이 제품 개발을 각각 수행할 예정이다.

 

남재균 기자(news3866@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