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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인수무산 쌍용차, 새 인수자 못 찾으면 청산절차 위기

김혜은 기자 | 기사입력 2022/03/29 [09:34]

또 인수무산 쌍용차, 새 인수자 못 찾으면 청산절차 위기

김혜은 기자 | 입력 : 2022/03/29 [09:34]

 (사진제공=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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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코리아-김혜은 기자) 인수국면이 장기화 되고 있는 쌍용자동차가 이번에 에디슨모터스와의 인수마저도 무산되면서 또다시 위기론에 봉착했다.

 

쌍용차가 새로운 인수자를 찾지 못할 경우 청산 절차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장고를 거듭하게 됐다.

 

쌍용차는 지난 28일 공시를 통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과 체결한 인수합병(M&A) 투자 계약이 자동 해제됐다"고 밝혔다.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대금과 관련, 기한 내 계약금 305억원을 제외한 잔금 27432000만원을 납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쌍용차와 에디슨이 지난 110일 맺은 M&A 투자계약에는 '에디슨모터스는 관계인 집회 개최일 5영업일 전까지 인수대금 납입을 완료해야 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그 즉시 계약이 해지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쌍용차는 즉시 새로운 인수자를 물색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쌍용차 측은 재매각 여건이 작년 6M&A 절차를 시작할 때와 비교해 현저히 개선된 만큼 경쟁력 있는 인수자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다만, 쌍용차의 새로운 주인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시장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작년 9월 이뤄진 쌍용차 본입찰에 유력후보로 거론됐던 SM그룹 등이 결국 불참했던 전례에 비춰, 이번 역시 새로운 인수자가 나타나기는 어려울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같은 상황 속에 에디슨모터스 측이 최근 쌍용차를 대상으로 법원에 투자계약 해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해 양측간 법정공방이 진행 될 수 있다는 것도 부담 요인이다.

 

특히 전기차 자체생산의 경우 초기에 적자가 나는 만큼 막대한 자금을 투입할 수 있는 새로운 인수자를 찾아야 하는데, 쌍용차가 이만한 규모를 갖춘 원매자를 찾을 가능성을 높게 점칠 수 없다는 것이 시장 전반의 분위기다.

 

쌍용차가 새로운 인수자를 찾지 못할 경우, 법원은 회생절차를 폐지하고 청산 절차에 들어가게 된다. 쌍용차의 '인가 전 M&A' 기한은 오는 1015일까지로, EY한영회계법인에 따르면 쌍용차의 청산가치는 9800억원이며 존속 가치는 6200억원으로 청산가치가 존손가치보다 높은 상황이다.

 

한편에선 정부가 산은 등을 통해 공적자금 투입으로 회생시키는 방안도 거론하고 있지만, 이 또한 현실화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수차례 공적자금을 지원받고도 쌍용차가 두 번째 법정관리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선 정부 역시 더 이상 공적자금을 투입할 명분을 마련하기 어렵다.

 

산은 역시 자금지원에 여전히 부정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산은은 그동안 에디슨모터스의 자금 능력과 사업 계획 등에 의구심을 표하며, 쌍용차에 대한 추가 자금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수 차례 밝혀 온 바 있다.

 

특히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1월 기자간담회을 통해 "(에디슨모터스가) 대출 받아 사업을 하겠다고 하는데, 이는 M&A 중에서 가장 안 좋은 방식인 전형적인 차입매수(LBO)"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다만 새 정부가 출범을 앞두고 있는 만큼, 쌍용차 청산에 대해 쉽게 결정할 수는 없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와 고용효과가 큰 만큼 국가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도 상당하다. 이같은 산업에 자금지원을 거부해 파산하게 될 경우, 새 정부는 임기 내내 노조 측과 불편한 관계를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대우조선해양 '빅딜' 무산에 이어, 쌍용차까지 청산절차에 돌입하면 주채권은행인 산은에 대한 '책임론'이 확대될 수 있어, 산은이 새 정부 출범 후 방향을 선회해 지원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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