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주시, AI-SW 인재 양성 성과 인정 받았다

과기부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 평가…2년 연속 ‘우수기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사업 수행…인공지능사관학교 운영 등 호평
인센티브 10억원 확보…호남권 ‘인공지능 융복합 인재’ 양성 탄력

오승국 기자 | 기사입력 2022/01/28 [15:25]

광주시, AI-SW 인재 양성 성과 인정 받았다

과기부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 평가…2년 연속 ‘우수기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사업 수행…인공지능사관학교 운영 등 호평
인센티브 10억원 확보…호남권 ‘인공지능 융복합 인재’ 양성 탄력

오승국 기자 | 입력 : 2022/01/28 [15:25]

▲ 광주광역시는 2021년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 권역별 평가에서 전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사진제공 = 광주광역시)  © 오승국 기자

[시사코리아 = 오승국 기자] 광주광역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 권역별 평가에서 전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 (호남권광주(총괄), 전남전북(전주※ 2022년 사업부터 제주 참여

이번 선정으로 광주시는 10억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했으며올해 호남권 인공지능(AI) 융복합교육 사업비로 활용할 계획이다.

지역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2020년 7월 발표)에 포함된 추진과제인 AISW핵심인재 10만명 양성계획에 따라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추진된다.

특히 전국 4대 권역(부산울산경남권역대구경북강원권역광주전북전남제주권역대전충남충북세종권역)에 정보통신기술 융복합을 위한 개방된 창작 공간인 ICT콤플렉스를 구축해 SW개발 및 테스트창업 등이 동시에 이뤄지는 혁신거점을 마련하는 한편 각 지역별 특화산업을 반영한 인공지능(AI)블록체인(BC) 전문교육, SW 개발자들의 문제 해결 및 개발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맞춤형 실무인재를 양성한다.

이에 따라 광주시는 광주영상복합문화관 2~5층에 호남권 ICT 콤플렉스를 마련했으며사업 수행은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맡아 추진해왔다.

이번 평가에서 광주시는 특화장기과정으로 인공지능사관학교를 운영하는 등 호남권 전체 1717(광주 529)의 인공지능 전문 인재를 양성한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 호남권 총괄 수행기관으로서 호남권 ICT·SW 개발자 548명의 멤버십을 모집하고 개발자 소그룹 팀빌딩을 통해 25개 팀을 구성교육·멘토링워크숍모의IR 대회, SW개발 공간과 장비 지원 등 프로젝트 개발 지원을 위한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 것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더불어 호남권 대학생 연합인 오아시스와 함께 지역 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 개발을 주제로 오아시스 해커톤 대회를 공동 개최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는 등 지역 SW 개발자간 활성화를 촉진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지역 AI 관련 기업과 교육생이 협력하여 광주 4대 특화산업(자동차에너지헬스케어문화콘텐츠분야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고용확정형 취업 연계과정으로 기업과 교육생이 만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했다.

이처럼 전체 커리큘럼이 젊은 세대의 취향에 맞게 구성돼 호남지역 구직자들이 매력적으로 느낄 요소가 많았다는 분석이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광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주형 3대 뉴딜특히 디지털 뉴딜 정책 중 하나인 AI-SW 인재 양성사업의 성과를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호남권 ICT이노베이션스퀘어 확산 사업으로 양성된 지역의 젊고 우수한 인공지능 융복합 인재들이 지역산업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투자성장고용의 선순환 프로세스를 만드는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