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사코리아-남재균 기자) 통계청은 4월 22일(목)부터 국민들이 보다 손쉽게 통계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대화형 인공지능 플랫폼 ‘KOSIS chatbot(이하 코봇)’을 국가통계포털(KOSIS, https://kosis.kr)을 통해 서비스한다.
‘코봇’은 국가통계포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통계 관련 정보를 대화 형식으로 묻고 답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18만여 개의 통계표와 국가통계포털 인기 검색어를 바탕으로, 넓은 범주의 데이터를 탐색하여 이용자들에게 정보를 답한다.
또한 5,400여 개의 용어 해설 정보와 FAQ 등, 통계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 (용어 해설) ‘#’ + ‘용어’ 입력 방식으로 해당 유형의 질문 인식
그밖에도 지표·추세선 정보를 포함한 자동완성기능, 관련지표를 알기 쉽게 시각화한 스마트보드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들의 이해를 돕는다.
* (자동완성) 통계 검색어의 일부만 입력해도 관련 통계지표와 추세선을 보여주는 기능
* (스마트보드) 답변으로 제시된 통계표의 주요 수치를 대쉬보드 형태로 상단에 제공
통계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가통계포털 이용자들에게 고품질의 통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남재균 기자 news3866@sisakorea.kr <저작권자 ⓒ 시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관련기사목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