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알림]전국 대학생들에게 드리는 메시지 - 뜨거운 여름 ! 뜨거운 열정으로 콘텐츠 공모전에 도전하자 !

편집부 | 기사입력 2013/08/06 [13:32]

[알림]전국 대학생들에게 드리는 메시지 - 뜨거운 여름 ! 뜨거운 열정으로 콘텐츠 공모전에 도전하자 !

편집부 | 입력 : 2013/08/06 [13:32]

 
공모전도 입맛대로 골라서 도전! 대학생들의 여름방학을 맞아 공공기관에서 다양한 공모전을 열고 있다. 공모전은 다양한 경험과 스펙을 쌓을 수 있는 좋은 도전 기회. 여기에 당선이 되면 자신의 작품이 실제 정책에 반영되는 특별한 영광도 누릴 수 있다. 영상, 시나리오, 모바일 앱 등 2013년 공공기관의 공모전은 그 어느 때보다 분야도 다양하다. 뜨거운 여름, 뜨거운 열정으로 공공기관 공모전에 도전해보자.
 
<국가핵융합연구소>는 ‘제2회 핵융합에너지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개인 또는 4명 단위의 팀으로 응모할 수 있는 이번 공모전 주제는 ‘대한민국 에너지의 미래 KSTAR를 마음껏 표현하라’다. 응모분야는 웹툰, 인포그래픽 등의 이미지와 UCC 같은 순수창작의 동영상이다. 참가 희망자는 8월 31일까지 이메일(nfri_contest@naver.com)로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콘텐츠 공모전에 대한 세부사항 및 문의사항은 콘텐츠 공모전 담당자(02-3397-7867)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은 제3회 ‘2013 대한민국 문화유산 영상공모전’을 개최한다. ‘Thank you! 우리 문화유산’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문화유산의 소중한 가치와 고마움’을 알리는 내용을 담으면 된다. 전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3~5분 이내의 자체 제작한 순수창작물에 한해 접수를 받는다. 대상 1편, 최우수상 2편, 우수상 3편, 장려상 5편과 후원사인 tbs교통방송,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특별상 2편(상장 및 부상) 등 총 13편을 선정해 시상한다. 오는 8월 12일부터 9월 26일까지 접수를 받으며 참가희망자는 헤리티지채널 누리집(www.heritagechannel.tv)을 통해 응모신청서와 영상물을 제출하면 된다.
 
<서울시>는 제4회 ‘서울 앱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공데이터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시정 및 생활정보에 대한 다양한 앱을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전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필히 서울시 공공데이터 1개 이상을 활용해야 하며 장르에 제한 없이 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TV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면 된다.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3명, 장려상 10명을 시상하며 당선작은 국내·외 오픈마켓에 등록 후 시민들에게 무료로 서비스 할 예정이다. 오는 9월 17일까지 와우서울 홈페이지(wow.seoul.go.kr/app)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13 아시아 창작 시나리오 공모전’을 진행한다. ‘아시아스토리텔링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한국과 중앙아시아의 대표 신화·민담·서사시 23편 및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선정한 아시아 100대 스토리를 소재로 한다. 국적, 연령에 제한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한국어, 러시아어, 영어 중 선택해 작성하면 된다. 드라마·만화·뮤지컬·소설·연극·영화 등 6개 부문에 걸쳐 대상 1작품, 장관상 5작품, 우수상 5작품을 시상한다. 오는 8월 31일까지 공모전 홈페이지(www.asiastoryroad.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강원도청>은 ‘강원의 바람 이름·스토리 전국 공모전’을 진행한다. 강원도 대관령 지역의 대표적인 그린 에너지원인 ‘바람’에 개성있고 참신한 이름과 스토리를 부여해 지역의 대표 브랜드화 하기 위한 취지로 전 국민 대상으로 공모한다. 강원도 대관령 지역의 바람을 상징화 한 이름(국문/영문)과 대관령 풍력단지로 상징되는 강원도 바람의 역사성과 개성을 담은 스토리를 주제로 한다. 창의성, 대중성, 실용성, 설득력 등을 중심으로 고려해 최우수 1점, 우수 2점, 장려 2점으로 총 5점을 시상한다. 자세한 사항은 강원도청 홈페이지(www.provin.gangwon.kr)에서 확인 가능하며 오는 8월 30일까지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국가핵융합연구소가 말하는 공공기관 공모전 당선 Tip>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공모전은 민간기업과 비교해 타깃이 광범위한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공모전에서 당선 확률을 높이기 위한 팁을 소개한다.

1. 누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공공기관의 공모전은 일반적으로 국민들을 대상으로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알리거나 캠페인용으로 쓰인다. 따라서 남녀노소 누구나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스토리를 담아야 한다.
 
2. 공모전 주제를 완벽히 이해하자.
자신감이 넘쳐 혼자만의 실력을 뽐내고자 하면 주최자가 의도한 주제를 벗어날 수 있다. 선입관이나 편견을 버리고 해당 주제에 대해 완벽히 알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정보를 모아보자. 공모전 요강을 모두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해 읽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주위의 지인과 많은 대화를 나눠보자.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공모전은 국가의 정책적인 내용을 다룰 가능성이 크다.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이뤄지므로 주위의 지인들과 대화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고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자.
 
4. 주최자의 눈으로 바라보자.
주최자는 공모전을 진행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고 많은 시간을 들여 준비할 것이다. 주최자의 입장에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만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상해보자. 주최자의 의도에 가까울수록 당선될 가능성도 크다.
 
5. 지난 당선작에서 힌트를 얻자.
주최자가 작품을 선발한 이유를 찾아보자. 기존 당선작을 통해 주최자가 요구하는 포인트를 확실히 이해하고 반영할수록 더 좋은 작품과 결과가 나올 것이다.

mis728@sisakora.kr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