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 정계, 재계 최고위직 진출에 어려움 겪어

여성 사회적 역할 향상위해 정책적으로 사회적 약자우대, 국회 의석 확보 필요

서정석 기자 | 기사입력 2013/03/09 [10:53]

아시아·태평양 지역 여성 정계, 재계 최고위직 진출에 어려움 겪어

여성 사회적 역할 향상위해 정책적으로 사회적 약자우대, 국회 의석 확보 필요

서정석 기자 | 입력 : 2013/03/09 [10:53]
▲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     © 운영자
▲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     © 운영자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관련 마스타카드 조사 결과, 아시아/태평양 여성의 고용 및 고등교육(대학 이상)은 더 많아졌으나 여성 리더의 정부/민간 부문 진출에는 여전히 장벽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아시아/태평양 여성의 정계, 재계 최고위직 진출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당히 뒤처져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지역 여성들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측정한 것이다. 이 지수는 추가 세부 지표에서 나온 세가지 주요 지표 - 고용(경제 활동 참여, 정규 고용), 교육(중등교육, 고등교육), 리더십 (기업 소유, 재계 리더, 정부 리더) - 로 구성되어 있다. 지표는 14개 아시아/태평양 지역 시장(한국,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베트남)의 남성 100명당 여성의 비율을 측정한 것이다.

점수는 100점을 기준으로 각 시장의 여성들이 사회경제적으로 얼마나 남성들과 동등한 지위에 있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100점 보다 낮은 점수는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우위에 있는 것을 의미하며 100점보다 높은 점수는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우위에 있는 것을 의미한다. 100점은 양성 평등을 의미한다. 이 지수와 리포트는 마스타카드 실적과 무관하다.

전체적으로 14개 아시아/태평양 시장 중 뉴질랜드(77.8)의 점수가 가장 높았으며 호주(76.0), 필리핀(70.5), 싱가포르(67.5), 타이완(64.7)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점수가 낮은 인도(38.0), 일본(48.1), 한국(49.7)은 양성평등을 위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여성들의 사회진출과 관련 마스타카드 조사 결과, 아시아/태평양 여성의 고용 및 고등교육(대학 이상)은 더 많아졌으나 여성 리더의 정부/민간 부문 진출에는 여전히 장벽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1.2점으로 경제 활동 참여, 정규 고용 항목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뉴질랜드는 남성 근로자 100명당 여성 근로자 90명이 경제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뉴질랜드 여성들은 민간 부문과 정부 진출의 전반적인 리더십 항목 점수가 51.6으로 지역을 주도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7개 시장(중국, 홍콩,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태국, 베트남) 여성들은 중등, 고등 기관에서 상대적으로 남성들과 동등하거나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재계/정부 리더십을 대표하는 여성은 아직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 100명당 여성 리더가 50명이 되는 곳은 뉴질랜드에 불과했다. 14개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 호주(49.7), 필리핀(45.6)만이 양성 평등에 가까웠다. 인도(15.9), 일본(14.8), 한국(17.5), 태국(18.6)의 점수는 매우 낮았다.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커뮤니케이션 그룹장 조젯 탠(Georgette Tan, group head, Communications, Asia/Pacific, Middle East & Africa)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회의 모든 측면에서 여성의 지위를 높이기 위해서 여전히 많은 일을 해야 한다”며 “정부와 재계의 여성 리더 수가 여전히 적고 여성 사업주들이 충분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어 “여성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접근 측면에서 눈에 띄게 개선되는 시장들이 있지만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스타카드의 최근 소비자 구매 우선도 조사 - 교육에서 여성의 사회적 역할을 향상시키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정책에 대해 물었을 때 아시아/태평양 여성들은 사회적 약자 우대(affirmative action, 17.1%), 국회 의석 확보(13.7%)라고 답변했다. 호주, 일본, 한국 여성들은 부모 양육에 대한 재정적 지원(parental childcare entitlement)이라고 답변했다.

중국, 말레이시아, 타이완 여성들은 양성 평등을 이루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여성을 위한 중소기업의 기회라고 답변했다.

또, 마스타카드는 3월 28일-29일 쿠알라 룸푸르에서 개최되는 Women in Leadership Asia (WIL) Forum 2013(http://www.wilforumasia.com/about-wil/)을 후원할 예정이다.

서정석기자(papabio@hanmail.net)
  • 도배방지 이미지